본문 바로가기
기타

자동차 용어 정리

by 슘고르기 2023. 6. 29.
728x90
SMALL

이 기사에서는 일반적인 표현과 일반적이지 않은 표현을 모두 다루는 자동차 용어에 대한 포괄적인 요약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제 자동차 용어의 흥미로운 세계로 뛰어들어 보겠습니다!


자동차 용어 요약


ABS: ABS(안티 브레이크 시스템)
ABS는 ABS의 줄임말로 현대 차량에서 필수적인 안전 기능입니다. 이 기술은 비상 제동 상황에서 휠이 잠기는 것을 방지합니다.

ACC: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라고도 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전방의 교통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라 차량 속도를 조정하는 첨단 시스템입니다.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거나 증가시켜 전방 차량과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EB: 자율 비상 브레이크
AEB는 자율 비상 브레이크의 약자입니다. 이 기술은 레이더를 사용하여 임박한 충돌을 감지하고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하여 충격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합니다.

AWD: 4륜 구동
4륜 구동(AWD)은 차량의 4개 휠 모두에 동력을 분배합니다. 이 기능은 특히 까다로운 도로 조건에서 트랙션과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AWD는 4륜 구동(4WD)이라고도 합니다.

BHP: 브레이크 마력
BHP로 표시되는 브레이크 마력은 브레이크가 제공하는 저항의 정도로 측정된 엔진의 마력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엔진이 개발할 수 있는 유용한 힘을 나타냅니다.

CVT: 무한 가변 변속기
CVT는 무한 가변 변속기의 약자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변속기는 연속적인 유효 기어비 범위를 통해 원활한 전환을 제공합니다. 기존 변속기에 비해 부드러운 가속력과 향상된 연비를 제공합니다.

DDI: 디젤 직접 분사
DDI(Direct Diesel Injection)로 표현되는 직접 디젤 연료를 각 실린더의 연소실로 직접 분사하는 연료 분사 방식입니다. 이 기술은 엔진 성능과 연비를 개선합니다.

DFI: 연료 직접 분사
연료 직접 분사(DFI)는 흡기 밸브 통로에 도달하기 전에 연료를 공기와 혼합하는 대신 엔진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연비와 엔진 성능이 향상됩니다.

DPF: 디젤 미립자 필터
DPF로 알려진 디젤 미립자 필터는 디젤 엔진 차량의 배기 시스템에서 발견되는 구성 요소입니다. 배기 가스에 불순물을 가두고 고온에서 연소시켜 유해 배출물을 줄입니다.

 

 스로틀 바디
스로틀 바디는 내연기관의 흡기 시스템 구성 요소입니다. 스로틀 플레이트라고 불리는 밸브의 개폐를 제어하여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합니다. 가속 페달을 밟으면 스로틀 바디가 열리면서 엔진으로 더 많은 공기가 유입되어 엔진의 출력이 증가합니다.

서스펜션
차량의 서스펜션 시스템은 차량의 차체와 휠을 연결하는 다양한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성을 제공하며 적절한 취급과 편안함을 보장합니다. 일반적인 서스펜션 구성 요소에는 스프링, 쇼크 업소버, 컨트롤 암 및 스웨이 바가 포함됩니다. 서스펜션 시스템은 트랙션, 안정성 및 전반적인 승차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력(HP)
마력은 엔진의 성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힘의 단위입니다. 작업이 완료되는 속도를 나타내며, 구체적으로는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한 무게를 이동하는 데 필요한 힘을 나타냅니다. 자동차의 맥락에서 마력은 일반적으로 엔진의 출력 전력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력이 높을수록 일반적으로 엔진이 더 강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토크
토크는 엔진에 의해 생성되는 회전력을 의미합니다. 이 값은 엔진 비틀림 힘의 측정값이며 일반적으로 파운드-피트(lb-ft) 또는 뉴턴-미터(Nm) 단위로 측정됩니다. 토크는 차량을 가속하고 저항을 극복하는 데 중요합니다. 토크가 높을수록 가속 및 견인 능력이 향상됩니다. 토크 특성은 차량의 전반적인 주행성과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4].

터보차저
일반적으로 터보라고 알려진 터보차저는 연소실로 더 많은 공기를 밀어넣음으로써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시스템은 배기 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회전시키고, 터빈은 컴프레서를 구동합니다. 컴프레서는 유입되는 공기를 가압하여 더 많은 산소를 연소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엔진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터보차저는 일반적으로 고성능 및 디젤 엔진에 사용됩니다.

캠축
캠축은 엔진 흡기 및 배기 밸브의 개폐를 제어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이 밸브는 엔진의 크랭크축에 의해 구동되며, 로브 또는 캠을 사용하여 엔진의 4행정 사이클(흡기, 압축, 연소, 배기) 동안 적절한 시간에 밸브를 개폐합니다. 캠축의 프로파일은 엔진의 출력과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타이밍 벨트

타이밍 벨트는 엔진의 캠축과 캠샤프트를 구동하는 벨트입니다. 캠축은 엔진의 피스톤을 상하로 움직여서 동력을 생성하고, 캠샤프트는 엔진의 밸브를 열고 닫아서 공기와 연료를 흡입하고 배기 가스를 배출합니다.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면 엔진의 동력이 생성되지 않아서 자동차가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캠축과 캠샤프트가 맞물리지 않아서 엔진의 밸브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밍 벨트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밍 벨트의 교체 주기는 자동차의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8만~12만km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밍 벨트의 교체 비용은 자동차의 종류와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0만원~20만원 정도입니다.

 

쇼바

쇼바는 자동차의 서스펜션에 장착되는 장치로,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고 승차감을 좋게 하며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쇼바는 일반적으로 유압식과 가스식의 두 가지로 나뉩니다. 유압식 쇼바는 오일로 충격을 흡수하고, 가스식 쇼바는 오일과 가스로 충격을 흡수합니다. 쇼바는 자동차의 주행 조건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험로 주행을 많이 하는 자동차는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는 유압식 쇼바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바는 자동차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쇼바가 마모되면 승차감이 나빠지고 주행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는 자동차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는 장치입니다. 라디에이터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앞쪽에 위치하며, 라디에이터 캡, 라디에이터 코어, 라디에이터 팬으로 구성됩니다. 라디에이터 캡은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라디에이터 코어는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얇은 금속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팬은 라디에이터 코어를 통과하는 공기를 냉각시키는 장치입니다.

라디에이터는 자동차의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라디에이터가 고장나면 엔진의 온도가 상승하여 엔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는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인젝터

인젝터는 엔진에 연료를 분사하는 장치입니다. 연료는 연료탱크에서 인젝터로 공급되고, 인젝터는 연료를 엔진의 실린더로 분사합니다. 인젝터는 연료의 양과 분사 시기를 조절하여 엔진의 출력과 연비를 향상시킵니다. 인젝터는 자동차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인젝터의 고장은 엔진의 성능 저하와 연비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젝터는 주로 가솔린 엔진에 사용되지만, 디젤 엔진에도 사용됩니다. 디젤 엔진의 인젝터는 가솔린 엔진의 인젝터보다 압력이 높아서 내구성이 강해야 합니다.

인젝터는 정기적으로 점검 및 청소를 해야 합니다. 인젝터가 오염되면 연료의 분사량이 불균일해져서 엔진의 성능 저하와 연비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젝터의 점검 및 청소는 자동차 정비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인젝터는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기 때문에, 인젝터의 고장은 엔진의 성능 저하와 연비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젝터는 정기적으로 점검 및 청소를 하여 인젝터의 고장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

냉각수는 엔진의 열을 식히는 데 사용되는 액체입니다. 냉각수는 주로 물과 부동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엔진의 열을 흡수하여 라디에이터로 보내고, 라디에이터에서 공기와 접촉하여 열을 방출합니다. 냉각수는 엔진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엔진의 손상을 방지합니다.

냉각수의 색상은 보통 녹색 또는 파란색이지만, 차종에 따라 다른 색상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냉각수는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며, 교환 주기는 차종에 따라 다릅니다.

냉각수는 자동차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냉각수의 부족 또는 오염은 엔진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는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환하여 엔진의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

미션오일은 자동차의 변속기를 보호하고 윤활하는 데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미션오일은 변속기의 마모를 방지하고, 변속기의 온도를 조절하고, 변속기의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미션오일은 자동차의 주행 거리와 운전 조건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주행 거리가 1만km를 넘으면 미션오일을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험로 주행이나 고속 주행을 자주 하는 경우에는 미션오일을 더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미션오일을 교체할 때는 자동차의 제조사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을 교체할 때는 미션오일 필터도 함께 교체해야 합니다.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으면 변속기의 마모가 심해지고, 변속기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션오일은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자동차 용어가 너무나 많네요.지금까지 정리는 빙산의 일각이니 더 자세한 사항은 뎃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LIST